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가지 분야
- 1.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2.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3.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
1.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준다.
2.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3.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을 수행한다.
CLI (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UI 기본 원칙
1.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한다
2.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
3.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4.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 해야 한다.
UI 설계 지침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 할 수있는 환경
일관성 : 조작방법 버튼 등 일관성 있게 제공,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
단순성 : 조작방법을 단순화 시켜 인지적 부담 감소
결과 예측 가능 :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 설계
가시성 :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
표준화 : 기능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 하여 한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접근성 : 사용자의 연령, 성별,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명확성 :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있도록 설계
UI 설계 도구
1. 와이어프레임(Wireframe)
기획 단계 초기에 제작하는것,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
2. 목업(Mockup)
디자인, 사용방법설명,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 보다 좀 더 실제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3. 스토리보드(Story Board)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할 문서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지침서로,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있다.
4. 프로토타입(Prototype)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 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5.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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