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이다.
UML의 구성 요소에는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등이 있다.
1. 사물(Things)
▶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로,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함.
사물 | 내용 |
구조 사물 (Structural Things) |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노드 등 |
행동 사물 (Behavioral Things)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상호작용, 상태 머신 등 |
그룹 사물 (Grouping Things)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패키지(Package) |
주해 사물 (Annotation Things) |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노트(Note) |
2. 관계(Relationships)
▶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
※ 연관(Association)관계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표현.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 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
-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
- 연관에 참여하는 객체의 개수를 의미하는 다중도를 선 위에 표기
※ 집합(Aggregation)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를 표현
- 포함하는 쪽(전체, Whole)과 포함되는 쪽(부분, Part)은 서로 독립적이다.
- 포함되는 쪽(부분, Part)에서 포함하는 쪽(전체, Whole)으로 속이 빈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 포함(Composition)관계
- 집합 관계의 특수한 형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 포함하는 쪽(전체,Whole)과 포함되는쪽(부분,Part)은 서로 독립될 수 없고 생명주기를 함께한다.
- 포함되는 쪽(부분, Part)에서 포함하는 쪽(전체, Whole)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 일반화(Generalization)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를 표현
- 보다 일반적인 개념을 상위(부모), 구체적인 개념을 하위(자식)라고 부른다.
- 구체적(하위)인 사물에서 일반적(상위)인 사물 쪽으로 속이 빈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 의존(Dependency)관계
-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 하나의 사물과 다른 사물이 소유관계는 아니지만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도 영향을 미치는 관계
- 영향을 주는 사물(이용자)이 영향을 받는 사물(제공자)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
※ 실체화(Realization)관계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행위, 인터페이스)으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를 표현
- 사물에서 기능 쪽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를 연겷라여 표현
다이어그램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여러 관점에서 시스템을 가시화한 뷰(View)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에 도움을 준다.
정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구조적다이어그램을 사용하고 동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을 사용함
▶ 구조적(Structural) 다이어 그램의 종류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시스템의 구조를 파악하고 구조상의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다. |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한다.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한다.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Diagram) |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노드와 의사소통 경로로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한다. |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
▶ 행위(Behavioral) 다이어그램의 종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으로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한다. 사용자와 사용 사례로 구성되며, 사용 사례 간에는 여러 형태의 관계로 이루어진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한다. (순서에 초점을 둠)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같이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는데, 메시지 뿐만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까지 표현한다. |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한다.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한다.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흐름을 표현한다. |
타이밍 다이어그램 (Timing Diagram)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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