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드(field)
- 객체의 고유 데이터, 객체가 가져야 할 부품, 객체의 현재 상태 데이터 등을 저장
필드 선언
- 클래스 중괄호 블록 어디서든 존재 가능
- 생성자와 메소드 중괄호 블록 내부에는 선언이 불가능 하다.
- 변수와 선언 형태 유사하나 변수 아님에 주의해야한다.
class XXX{
String Company = "자동차";
Stirng model = "그랜저";
int maxSpeed = 300;
int productionYear;
int currentSpeed;
boolean engineStart;
}
필드 사용
- 필드값 읽고 변경하는 작업
- 클래스 내부 생성자 및 메소드에서 사용하는 경우 : 필드 이름으로 읽고 변경
- 클래스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 클래스로부터 객체 생성한 뒤 필드 사용
예제문제 풀기 1
초기값이 지정되지 않은 필드는 객체 생성 시 자동으로 기본 초기값으로 설정된다. 필드의 타입에 따라 기본 초기값이 다르다.
분류 | 타입 | 초기값 | |
기본타입 | 정수타입 |
byte char short int long |
0 \u0000(빈공백) 0 0 0L |
실수타입 | float double |
0.0F 0.0 |
|
논리타입 | boolean | false | |
참조 타입 | 배열 클래스(String 포함) 인터페이스 |
null null null |
예제문제 풀기2
반응형
'IT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예외클래스 (0) | 2022.01.26 |
---|---|
[Java] 상속, 오버라이딩, final 키워드 (0) | 2022.01.21 |
[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0) | 2022.01.17 |
[Java] 변수와 타입, 선언, 저장, 변수값 교환 (0) | 2022.01.13 |
[Java] JDK 환경 변수 설정 (0) | 2022.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