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이다.

 

UML의 구성 요소에는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등이 있다.

 

1. 사물(Things)

▶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로,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함.

사물 내용
구조 사물
(Structural Things)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노드 등
행동 사물
(Behavioral Things)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상호작용, 상태 머신 등
그룹 사물
(Grouping Things)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패키지(Package)
주해 사물
(Annotation Things)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노트(Note)

 

2. 관계(Relationships)

▶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

 

※ 연관(Association)관계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표현.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 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
  •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
  • 연관에 참여하는 객체의 개수를 의미하는 다중도를 선 위에 표기 

※ 집합(Aggregation)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를 표현
  • 포함하는 쪽(전체, Whole)과 포함되는 쪽(부분, Part)은 서로 독립적이다.
  • 포함되는 쪽(부분, Part)에서 포함하는 쪽(전체, Whole)으로 속이 빈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 포함(Composition)관계

  • 집합 관계의 특수한 형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 포함하는 쪽(전체,Whole)과 포함되는쪽(부분,Part)은 서로 독립될 수 없고 생명주기를 함께한다.
  • 포함되는 쪽(부분, Part)에서 포함하는 쪽(전체, Whole)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 일반화(Generalization)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를 표현
  • 보다 일반적인 개념을 상위(부모), 구체적인 개념을 하위(자식)라고 부른다.
  • 구체적(하위)인 사물에서 일반적(상위)인 사물 쪽으로 속이 빈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 의존(Dependency)관계

  •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 하나의 사물과 다른 사물이 소유관계는 아니지만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도 영향을 미치는 관계
  • 영향을 주는 사물(이용자)이 영향을 받는 사물(제공자)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

※ 실체화(Realization)관계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행위, 인터페이스)으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를 표현
  • 사물에서 기능 쪽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를 연겷라여 표현

 다이어그램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여러 관점에서 시스템을 가시화한 뷰(View)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에 도움을 준다.
정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구조적다이어그램을 사용하고 동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을 사용함

 

▶ 구조적(Structural) 다이어 그램의 종류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시스템의 구조를 파악하고 구조상의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다.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한다.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한다.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Diagram)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노드와 의사소통 경로로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한다.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 행위(Behavioral) 다이어그램의 종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으로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한다.
사용자와 사용 사례로 구성되며, 사용 사례 간에는 여러 형태의 관계로 이루어진다.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한다. (순서에 초점을 둠)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같이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는데, 메시지 뿐만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까지 표현한다.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한다.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한다.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흐름을 표현한다.
타이밍 다이어그램
(Timing Diagram)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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