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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2022. 1. 17. 15:55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이란?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장점

1. 코드 재사용이 용이하다.

2. 유지보수가 쉽다.

3. 대형프로젝트에 적합하다.

 

※단점

1.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2.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객체(Obeject)

 

- 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자신의 속성을 가지며 식별 가능한 것

- 속성(필드(field)) + 동작(메소드(method))로 구성

 

객체간의 관계

● 집합관계 - 부품과 완성품의 관계

● 사용관계 - 객체 간의 상호작용

● 상속관계 - 상위(부모)객체를 기반으로 하위(자식) 객체를 생성

 

 객체와 클래스

클래스(Class)

- 자바의 설계도

- 인스턴스(instance) :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

 

클래스로부터 객체 생성

- new 클래스();

- new 연산자로 메모리 힙 영역에 객체 생성

 

클래스의 구성 멤버

필드 - 객체의 고유 데이터, 부품객체, 상태정보를 저장하는 곳 

생성자 -  new연산자로 호출되는 특별한 중괄호 {} 블록. 생성자의 역할은 객체 생성 시 초기화를 담당. 리턴타입X

 

메소드 - 객체의 동작에 해당하는 중괄호 {}블록, 메소드를 호출하게 되면 중괄호 블록에 있는 모든 코드들이 일괄적으로 실행된다. 이때 메소드는 필드를 읽고 수정하는 역할도 하지만, 다른 객체를 생성해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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