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thumbnail image
Published 2022. 1. 17. 21:43

필드(field)

- 객체의 고유 데이터, 객체가 가져야 할 부품, 객체의 현재 상태 데이터 등을 저장

 

필드 선언

- 클래스 중괄호 블록 어디서든 존재 가능

- 생성자와 메소드 중괄호 블록 내부에는 선언이 불가능 하다.

- 변수와 선언 형태 유사하나 변수 아님에 주의해야한다.

 

class XXX{

String Company = "자동차";

Stirng model = "그랜저";

int maxSpeed = 300;

int productionYear;

int currentSpeed;

boolean engineStart;

}

 

필드 사용

- 필드값 읽고 변경하는 작업

- 클래스 내부 생성자 및 메소드에서 사용하는 경우 : 필드 이름으로 읽고 변경

- 클래스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 클래스로부터 객체 생성한 뒤 필드 사용

 

예제문제 풀기 1

 

초기값이 지정되지 않은 필드는 객체 생성 시 자동으로 기본 초기값으로 설정된다. 필드의 타입에 따라 기본 초기값이 다르다.

분류 타입 초기값
기본타입

정수타입


byte
char
short
int
long
0
\u0000(빈공백)
0
0
0L
실수타입 float
double
0.0F
0.0
논리타입 boolean false
참조 타입 배열
클래스(String 포함)
인터페이스
null
null
null

 

예제문제 풀기2

복사했습니다!